실감미디어
교육과정

학생 수요와 필요에 맞는 역량 기반의 수준별 교과목, 마이크로디그리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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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실감미디어와 콘텐츠 국제 컨퍼런스 2026’ 개최 및 신청 안내

안녕하세요? 중앙대학교 실감미디어혁신융합대학사업단입니다. 저희 사업단에서 "Convergence of Immersive Media and AI: Hyper-Realistic Content and Interactive Experiences"를 주제로 실감미디어와 콘텐츠 국제 컨퍼런스 2026 을 개최합니다. 일시 : 2026 년 1 월 13 일(화) 장소 : 라이즈오토그래프컬렉션(홍대입구역) '실감미디어와 AI 융합'을 핵심 주제로 하는 이번 컨퍼런스는 학계, 산업계(카카오, NC 등), 그리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심도 있는 교류의 장입니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기념품 및 동시통역(한국어-영어)이 제공됩니다. 참가신청 및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IMC 2026 에서 확인 바랍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중앙대학교 실감미디어혁신융합대학사업단 드림 문의 : 구본성 산학협력중점교수 02) 881-7312 / bsku9703@cau.ac.kr

[건국대학교] 2025학년도 2학기 성적우수 장학금 자격 요건 및 신청안내

2025학년도 2학기 실감미디어 혁신융합대학 장학금 자격 요건 및 신청 방법 안내입니다.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은 교육부 지원 사업으로 한국연구재단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한국연구재단에서 성적우수 장학금의 필수 요건으로 마이크로디그리 이수자 및 이수예정(해당 학기 기준 수강자)자를 필수 요건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관련 불가피하게 24학년도 2학기 장학금부터 마이크로디그리 이수가 필수 요건으로 적용되었습니다. 성적우수 장학금은 1학기/2학기 정규 학기 내 수강한 실감미디어 혁신융합대학 교과목만 적용됩니다. 다만, 마이크로디그리 이수자의 경우 계절학기 신청 내역으로 이수예정자가 되는 경우 마이크로디그리 이수예정자로 적용 가능합니다. (예시, 25학년도 1학기 기준 마이크로디그리 이수 불가 25학년도 하계 계절학기 기준 마이크로디그리 이수 가능 시 25학년도 1학기 장학금 신청 가능) [장학금] 신청 학기 기준 실감미디어 교과목 3.0 평점 이상자로 학점에 따른 차등 지급 4.0 이상자 50만원/ 3.5 이상자 35만원/ 3.0 이상자 20만원 [신청자격] 실감미디어 융합전공자 마이크로디그리 1개 이상 이수자(누적 자격으로 이수 시점 상관없이 1개 이상 보유 시 자격 충족됨) 재학생 신청 학기의 실감미디어 교과목 3.0 평점 이상자(누적이 아닌 해당 학기 성적으로 평가) * 등록금의 범위를 초과하여 타장학금과 중복하여 지급 가능 **휴학생 지급 불가(장학금 산정 기간에 휴학을 하는 경우, 장학금 지급을 못받습니다) [신청 부적격자] 초과학기자/입학전 신입생/졸업유예생/졸업생은 신청 불가 장학금 지급일 기준 휴학생 (장학금 지급은 8월, 2월 예정으로 휴학 예정 시 지급일 이후로 휴학 신청 필요) [신청방법] - 신청기간: 2025. 12. 24. ~ 2026. 1. 16.(금) 17:00 까지 - 신청방법: 구글폼 신청 - 신청링크: https://forms.gle/NcT4DvhdfFJugMYJ9 * 파일 업로드를 위해 구글에 로그인하여야 설문 참여가 가능합니다 * 설문 참여시 작성하는 이메일로 설문 사본이 자동 전달됩니다. 메일 도착 여부로 신청 완료 여부를 필히 확인해주세요. [제출서류] 개인정보활용동의서(서명필수) 개인정보활용동의서.hwp79.36KB 본인명의 통장사본 신분증사본 재학증명서(2025년 12월 발급) 성적증명서 등록금납입확인서(2025학년도 2학기) [문의] 02-450-4242/ dppdnjs325@konkuk.ac.kr

교육콘텐츠 및 자격증프로그램 지원 (자격증 시험 선착순 300명 무료)

「교육콘텐츠 및 자격증 시험 지원 프로그램」 안내 실감미디어혁신융합대학에서는 학생들의 역량 강화를 위하여 Adobe, Microsoft, Unity 국제인증 자격증 교육콘텐츠 및 시험비 전액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1. 지원대상: 하기 기재된 대학의 학부 재학생(휴학생 포함) 교직원 - 실감미디어혁신융합대학소속대학(7개): 건국대학교, 경희대학교, 계명대학교, 계원예술대학교, 배재대학교, 전주대학교, 중앙대학교 - 공동활용대학(24개): 경동대학교, 경민대학교, 계명문화대학교, 대경대학교, 덕성여자대학교, 동서울대학교, 동신대학교, 동아방송예술대학교, 백석대학교, 서울예술대학교, 수원여자대학교, 안동과학대학교, 안산대학교, 우석대학교, 우송정보대학, 위덕대학교, 제주관광대학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한국열린사어버대학교, 한국영상대학교, 한국해양대학교, 한성대학교, 한신대학교, 한양여자대학교 2. 지원내용: 교육콘텐츠 및 자격증 시험 무료 제공 3. 신청방법 ★ 1) XR홈페이지에 먼저 가입한다! 2) 네이버폼에 가입신청을 한다! https://form.naver.com/response/D_BGWYsUicZr6fFaB6D1LQ 4. 지원기간: 1차) 2025. 8. 25.(월) ~ 2025. 11. 30.(일) [마감] 2차) 2025. 12. 1.(월) ~ 2026. 2. 8.(일) [모집중] 5. 혜택 1) 교육콘텐츠(온라인) 이수 시, 수료증 발급! 2) 고액의 자격증 시험 비용, 무료지원! (선착순) 6. 중요사항: XR홈페이지에 가입한 경우에만 지원이 가능하니 XR홈페이지 회원가입부터 꼭! 해주세요! 7. 교육목록 및 상세 사항: 실감미디어 ACP, MCF, UCU 시험접수가이드.pdf2.00MB회원가입 및 교육 콘텐츠 수강방법.pdf611.89KB 8. 문의: youngkk@konkuk.ac.kr, 02-450-4240

[실감미디어] 2025년 12월 실감미디어 프로그램 안내(2025.12.23.업데이트)

2025년 12월 실감미디어 프로그램 안내※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상세사항 링크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 학사, 교과제목모집기간일정상세사항 실감미디어 콘텐츠/공학 융합전공 교육과정 가이드 - - 홈페이지 click 건국대학교 특화 실감미디어 마이크로디그리 안내 - - 홈페이지 click[건국대학교] 실감미디어 콘텐츠/공학 융합전공 이수학점 변경 안내-홈페이지 click2025학년도 2학기 KU혁신공유대학 실감미디어 융합전공 설명회 자료(25. 12. 10.)-홈페이지 click[건국대학교] 2025학년도 성적우수 장학금 자격 요건 안내--홈페이지 click(실감미디어 융합전공 수강신청자 대상) 실감미디어 LMS(학습관리시스템) 접속 방법 안내(2025-동계 계절학기)--홈페이지 click2025학년도 동계 계절학기 실감미디어 혁신융합대학 간 학점교류 안내(경희대, 계명대, 계원예대, 배재대, 전주대, 중앙대)대학간 상이홈페이지 click2025학년도 동계 계절학기 건국대학교 실감미디어 혁신융합대학2025.11.17.(월) 10:00 ~ 2025.11.21.(금) 16:00홈페이지 click[서울대학교 빅데이터사업단] 2025학년도 동계계절학기 교류수학 안내(멀티모달데이터처리)~ 2025.10.20.(월) 14:00홈페이지 click2025학년도 2학기 및 동계 계절학기 교과목 이수자 대상 만족도 조사~ 2026.01.23.(금)홈페이지 click ▣ K-MOOC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좌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 강좌운영기간 내 “언제나 무료 수강가능” ■ 학습 후 이수증 발급 가능(수료 기준 충족 시) 제목 모집기간 (신청기간) 일정 (수강기간) 상세사항[실감미디어 혁신융합대학] K-MOOC 강좌 안내강좌별 상이홈페이지click ▣ 비교과프로그램, 창업, 서포터즈, 행사, 경진대회 제목 모집기간 (신청기간) 일정 상세사항 2025학년도 실감미디어 혁신융합대학 컨소시엄 비교과 프로그램 월별 일정 공유--홈페이지click교육콘텐츠 및 자격증 시험 지원 프로그램2025. 8. 25.(월) ~ 2026. 2. 8.(일)-홈페이지click[경희대학교] 블렌더로 여는 3D세상(블렌더 기초 3D모델링 유니티 게임 에셋 제작)1차: ~2025.11.07.(금)2차: ~2025.12.12.(금)1차: 2025.11.14.(금) ~ 2025.12.13.(토)2차: 2025.12.22.(월) ~ 2025.01.03.(토)09:00 ~ 13:00 (총 40시간)홈페이지click[경희대학교] 유니티로 여는 3D세상(유니티 기초 C# 유니티 게임 제작)1차: ~2025.11.07.(금)2차: ~2025.12.12.(금)1차: 2025.11.14.(금) ~ 2025.12.13.(토)2차: 2025.12.22.(월) ~ 2025.01.03.(토)14:00 ~ 18:00 (총 40시간)홈페이지click[경희대학교] 언리얼로 여는 3D세상(언리얼 기초 UEFN 게임제작)~2026.01.23.(금)2026.02.02.(월) ~ 2026.02.13.(금)(총 40시간)홈페이지click[경희대학교] 2025 VIVEN 메타버스 레벨디자인 워크숍~2025.12.17.(수)2025.12.22.(월) ~ 2025.12.23.(화)09:00 ~ 18:00 (총 8시간)홈페이지 click[A.I.B(인공지능X실감미디어X빅데이터)] 2025 Advance Inclusion Benefit 사회공헌 아이디어 경진대회-2026.01.26.(월) ~ 2026.01.28.(수)(2박 3일)홈페이지 click[계원예술대학교] NUKE를 활용한 VFX 영상 제작 기초~ 2026.01.12.(월)2026.01.19.(월) ~ 2026.01.23.(금)홈페이지 click실감미디어와 콘텐츠 국제 컨퍼런스 2026등록 링크: https://iimc2026.com/2026.01.13.(화)홈페이지 click ▣ 글로벌 프로그램 연수 제목 모집기간 (신청기간) 일정 상세사항2025학년도 동계 글로벌 프로그램 연수(미국 벨뷰대학)~ 2025. 10. 19.(일) 23:592026. 1. 4.(일) ~ 2026. 1. 20.(화)홈페이지click ▣ 공간 및 장비 신청 제목 상세사항 VR시뮬레이터 사용 신청 안내 홈페이지 click 공간사용 신청 안내 홈페이지 click장비사용 신청 안내홈페이지 click 공간/기자재 신청 운영 홈페이지 click메타캠퍼스홈페이지 click ▣ 실감미디어 LMS 제목 모집기간(실감미디어 융합전공 수강신청자 대상) 실감미디어 LMS(학습관리시스템) "모바일" 접속 방법 안내홈페이지 click (실감미디어 융합전공 수강신청자 대상) 실감미디어 LMS(학습관리시스템) "웹" 접속 방법 안내홈페이지 click

뉴스
대학 공동 프로젝트로 실감형 콘텐츠 제작 능력↑(2025.12.01.자 기사)

[혁신융합대학,미래 인재를 디자인하다] 실감미디어 실감미디어 혁신융합대학 컨소시엄은 ‘첨단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사회문제 해결 능력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융합형 미래인재 양성’을 목표로 실감미디어 분야의 교육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실감미디어는 가상현실(VR)·증강현실(AR)·메타버스 등 사용자의 오감·감정 정보를 반영해 몰입감을 극대화하는 차세대 핵심 미디어 기술이다.실감미디어 컨소시엄의 대표적 강점은 7개 참여 대학(건국대·경희대·계명대·계원예술대·배재대·전주대·중앙대)이 하나의 네트워크처럼 긴밀하게 작동하는 초광역 협업이다. 각 대학은 자체 인프라와 공간을 개방하고 미래형 프로젝트 공간 ‘X-Space’를 지역 특성에 맞게 공동 운영하며 지·산·학 협력을 기반으로 한 실전형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기업·지역 과제 기반의 PBL(문제중심학습) 교육은 실감미디어 컨소시엄의 핵심 성과로 평가된다.2025년 하계 계절학기 PBL ‘선유도 K-관광섬’ 프로젝트는 7개 대학 학생들이 팀을 구성해 선유도의 역사·관광자원을 실감형 콘텐츠로 재해석한 대표 사례다. 참여 팀들은 각자의 독창적인 기획안을 제시하며 현장 촬영, 후반 편집에 이르는 전 제작 과정을 주도적으로 수행하며 실전 역량을 키웠다. 이 과정은 지상파 방송 다큐멘터리 ‘섬에서 여는 또 하나의 세상’으로 방영되며 실감미디어 교육의 사회적 확장성과 대중적 이해도를 높이는 계기가 됐다. 실감미디어 컨소시엄에서는 이처럼 각 지역사회와 연계한 실질적 문제 해결을 목표로 다양한 지·산·학 교과, 비교과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교육 인프라와 교육과정 또한 빠르게 고도화되고 있다. 7개 대학에 구축된 XR·인터랙션·메타버스 기술 실습이 가능한 전용 창의 공간 X-Space는 단순 문제 해결을 넘어 미래형 실전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인프라를 제공한다. 33개 마이크로디그리와 150개 표준 교과목으로 구성된 실감미디어 컨소시엄의 체계적 교육과정은 AI 기술 변화에 대응해 단순 기술 습득을 넘어 기획·기술·디자인·비즈니스·로컬문화까지 연결되는 융합형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둔다. 또한 해외 대학 및 글로벌 기업과의 연계로 실감미디어 분야 국제 협력도 활발하다. 일본 아키타대 등 해외 대학과의 해커톤, 미국 벨뷰대, 디지펜공대, 스페인 지로나대 등과의 글로벌 교육 프로그램, 태국 치앙마이대(CMU) 등 6개국 주요 대학이 참여하는 글로벌 가상융합대학 운영 등 다양한 해외 협업 플랫폼 구축을 통해 학생들이 국제 무대에서 문제 해결 역량을 키우도록 지원하고 있다. 안소희 기자 ash0303@donga.com 출처: 대학 공동 프로젝트로 실감형 콘텐츠 제작 능력↑|동아일보

"전공의 경계를 허물다, 마이크로디그리로 미래를 디자인하는 계명인들"(서포터즈 2025년 11월호 기획기사)

“전공의 경계를 허물다, '마이크로디그리'로 미래를 디자인하는 계명인들” - 계명대 학생들 1. 글로벌실감게임글로벌실감게임 마이크로디그리는 해외 개발자와 협업할 수 있는 실무 프로그래밍 역량과 국제 경쟁력을 갖춘 게임 개발자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글로벌 팀 프로젝트를 통해 소통·리더십을 강화하고 산업 연계 실전 경험을 쌓을 수 있다. [글로벌실감게임 마이크로디그리 이수 – 디지펜게임공학과 3학년 나규원 학생의 인터뷰] 1) 이수 계기“게임 엔진 개발을 전공하며 기술적인 깊이를 쌓는 동시에, 이를 더 넓은 분야와 연결할 수 있는 가능성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전공 지식을 다양한 방향으로 확장하고, 새로운 시각에서 활용해보고자 마이크로디그리를 이수하게 되었습니다.” 2) 전공과의 연계 및 활용 사례 “Computer Graphics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OpenGL 렌더링 엔진을 직접 개발하며 셰이더, 조명, 텍스처 등 핵심 기술을 구현했습니다. RenderDoc을 활용한 셰이더 디버깅과 포스트 프로세싱, 벡터 폰트 구현 등도 시도하며 게임 엔진 구조를 실무적으로 이해하는 경험을 쌓았습니다.” 2. 글로벌실감이노베이터 글로벌이노베이터 마이크로디그리는 3개 프로젝트 과목을 이수해 취득하는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전공 학생들이 PBL 기반 협업을 통해 글로벌 융합역량과 국제 협력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글로벌이노베이터 마이크로디그리 이수 – 광고홍보학과 4학년 신아연 학생의 인터뷰] 1) 글로벌이노베이터 마이크로디그리 이수 계기 “해외 연수와 글로벌 교육에 관심이 있었고, 스페인에서 두 글로벌 프로젝트 수업을 현지 학생들과 함께 들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실감미디어 기술로 현지 사회문제를 분석·해결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이론을 넘어 실제 문제 해결 역량을 키우고자 이 프로그램을 이수했습니다.” 2) 전공과의 연계 및 활용 사례 “지로나대학교에서 실감미디어 기반 지속가능성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쓰레기 악취 문제 해결을 위한 자동 분리 시스템과 참여 유도 캠페인을 제안했습니다. 광고홍보학의 기획·메시지 전략을 기술 아이디어와 결합해 사회적 가치로 확장해 보았고, AI·실감미디어가 공공 커뮤니케이션에 기여할 가능성을 확인했습니다.” 3. 뉴테크융합미디어 뉴테크융합미디어는 2025년도 신설 마이크로디그리이며, 뉴테크(인공지능, 블록체인, 빅데이터 등)를 기술을 활용해서 새로운 융합미디어를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는 뉴테크 기술 활용 및 기획, 제작 영량을 키울 수 있다. [실감미디어의이해, 강명규 교수님 – 언론영상학과 3학년 이예진 학생의 인터뷰] 1) 뉴테크융합미디어 이수 계기 “주변 선배님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다 관심이 생겼고, 그 과정에서 ‘실감미디어의 이해’라는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실감미디어라는 분야에 생소했기 때문에 기초 개념부터 배우며, 실습까지 이어지는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2) 전공과의 연계 및 활용 사례 ”두 번의 실습과제를 통하여 실감미디어가 실제로 어느 방식으로 다양하게 활용되는지 배우며, ‘실감미디어’가 생각보다 우리 주변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실제 전공에서 촬영뿐만 아니라 실감미디어를 통한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본 기사는 실감미디어혁신융합학 사업단 지원 아래 KMU COSS 4기 서포터즈 학생과 함께 제작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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